3월 3일~4일, 존디어1550 엔진보링 완료
그동안 마당을 가득 메운 천막을 걷어버리고, 봄농사 준비의 시작을 알리기 위해 정신없이 보링마무리 작업에 돌입했다.
지난주에 실린더라이너를 장착한후, 1주일이 지난오늘 맘먹고 보링작업 마무리 하다.
우선적으로 헤드를 올려야하니, 헤드밸브 청소부터 꼼꼼히 하였다. 헤드면을 깨끗히 하고 또한 밸브를 탈착하여 카본찌꺼기나 이물질을 깨끗이 닦아냈다.
헤드가스켓을 저번에 미국이베이에서 구입했는데, 저번꺼보단 더 잘 맞아 왠지 잘 될듯한 기분,,
헤드 가스켓을 올리고,
헤드가스켓 올린후 바로 헤드 올림
이제부터가 중요하다.
헤드를 고정할려면 볼트 14개를 일정한 힘으로 조여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토크렌치가 필요하다. 하지만 인터넷을 아무리 뒤져도 헤드 조립토크값이 안 나온다.
어쩔수없이 국제트렉터 F455D (45마력)의 토크값을 응용하여 토크값을 3회에 나눠 조여줬다.
교본에 조립토크값이 1500~1700kg f.cm (108~122파운드)
토크렌치가 파운드와 뉴튼으로 나뉘는데, 주로 파운드 단위를 많이 쓰니, 토크단위 환산을 파운드로 해 주었다.
3회에 나눠 토크값을 조여줘야하니, 처음 1회는 90파운드, 2회는 110파운드, 3회는 125파운드로 조여줬다. (내 기록을 남기기 위한 자료이니 규정토크는 모른다. 단 추정할뿐... )
볼트조립순서는 아래와 같다.
왠지 조립도 잘되고, ㅎㅎ
이제 남은건 밸브간극 조정인데, 사진이 없넹 ㅠㅋㅋ
라디에타쪽부터 1번(흡기, 배기) 2번(흡기, 배기) 3번(흡기, 배기) 이렇다. 밸브간극값은 흡기 0.35mm 배기 0.45mm
헤드장차전 1번 실린더 상사점으로 맞춘다. 사진 맨 첫번째 사진처럼 1번 실린더가 위로 올라온 상태이다.
이 상태에서 1번흡기, 1번배기, 2번배기, 3번흡기를 맞춘다.
그리고 클러치 발판 앞쪽에 작은 구멍으로 엔진 클러치톱니를 한바퀴 돌리후, 2번흡기, 3번배기를 맞추면 끝.
헤드 뚜껑 올리고 연료라인 에어빼기 작업후, 시동~~
첫시동은 나마가스 나가는 홈으로 흰연기 다소 발생한다. 이유인즉 보링작업시 실린더안의 오일이 타는 것이다.
처음 당황하여 헤드뚜껑 다시 벳겨내고 한번더 밸브간극 조정함.. ㅎㅎ
시동 일발이고, 나마가스 안 나오고, ㅎㅎ, 2번의 엔진보링으로 새생명을 불어넣은 기분이다.
정리정리정리. 휴 할일도 많은데 ㅎ
ㅋㅋ
ㅎㅎ
저번 보링전 동영상과 비교하면 너무나 깨끗하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