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0일 - 실린더 라이너 교체하다.
추가로 구입한 실린더피스톤킷 1셋이 도착하여, 드뎌 다시 수리시작함.
유압프레스가 없는 관계로 자동차용유압작키를 이용해서 허브 끼우고, 택용접함.
실린더 라이너를 빼야해서 집에 있는 잡동사니를 총동원해 만든 라이너 풀러,, 밑에 하단부는 구루마 바퀴 중심볼트임.
사진엔 하단부가 둥근모양이었으나, 실제로 엔진블럭 밑에서 끼우려 하니 안 들어가서, 양쪽을 잘라버렸음.
워터펌프 팬과 풀리 중심축이 잘 맞고 잘 돌아감...
첫 테스트,,, 2번 라이너를 먼저 빼기 시작함.
라이너 하단부를 사진처럼 지탱하면서 빼 올림.
올라오네... 엄청 신기함....
끝까지 올라오진 않고, 어느정도 올라오면 더이상 안 올라오는데,,, 일자드라이버 2개로 양쪽을 끄덕끄덕 거리면 완전히 빼냄.
헉, 불먹은 라이너, 곰보라고도 하고, 뭐라 부르는데,,
자작 라이너 풀러 ,,,, ㅎㅎ
밑에 지지하는 부분이 튼튼해야 함. 실린더가 106.5mm 이니깐, 그거보다 쬐금 크게.
1번 실린더 라이너 뺌.
3번 라이너 뺌.
우와, 3개 실린더 모두가 다 곰보 먹었네. 20년 넘게 돌렷으니,, 이럴수도 ㅋㅋ
엔진블럭 안은 전에 녹물에 흙물이 썩인 듯
안쪽 확인,, 블럭 안은 상태 괜찬아 보임,, 청소소제
ㅎ, 이거 없었음 빼지도 못했당 ㅠㅠ
청소 청소,
많이 깨끗해 졌음.
라이너 고무링도 교환.
새 고무링 조립
2번 새 라이너 체결.
3번 라이너 체결
1번 라이너 체결후, 2,3번 피스톤 넣음. 저번에 한번 사용했던거라 머리부분에 카본찌꺼지 좀 있음.
1번 피스톤 넣음, 새거라 번쩍번쩍
헤드 올림. 바쁘다,, 헤스가스켓 전에 사용하던거 올림. 비는 막 떨어지고,,, ㅠ
조립, 조립,
헉,, 엔진오일에 물 혼합되어, 재정비 해야함. 헤드가스켓을 전에 쓰던걸 올렸는게 원인인지, 라이너 교환후 미처 확인안한 부분이 있는지 다시 시간나면 재확인해야 겠음. ~~ 다음에 또 한번 더 뜯넹